대치2동성당
banner
공지사항

성주간 전례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세라 작성일18-03-19 17:14 조회253회 댓글1건

본문

* 3월 25일 (일요일)
주님수난 성지주일 : 성지축성, 사순절 이웃돕기 2차헌금

* 3월 29일 (목요일)  20시
주님만찬 성목요일  : 만찬미사, 발씻김 예식, 수난감실 성체조배, 성서 후원을 위한 특별헌금

* 3월 30일 (금요일)
주님수난 성금요일  :  (15시)  십자가의 길
                              (20시) 주님수난 예식, 예류살렘 성지를 위한 특별헌금, 단식과 금육

* 3월 31일 (토요일) 20시
부활성야  :  빛의 예식 (초 준비), 부활축하헌금

* 4월 1일 (일요일)
부활대축일  :  09시(일반, 중.고생), 11시(교중미사), 18시, 20시 (미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원두희바오로님의 댓글

원두희바오로 작성일

성 금요일    Good Friday

Feria Sexta in Passione et Morte Domini(라틴어)
1955년 비오 12세의 로마 전례서 개혁 이후, 주의 수난과 죽음을 기념하는 금요일로 명칭이 바뀌었지만 그 이전에는 안식일을 준비하는 날이란 뜻으로 준비의 날(Day of Preparation, Feria sexta in Parasceve)이라고 했다. 지금은 부활절을 준비하는 날이며, 주님의 죽음을 묵상하며 이 준비를 한다. 부활주일 전 금요일이 이날이며 성주간의 금요일이다. 이날은 금육재(小齋), 단식재(大齋)를 겸하고 혼배 예식, 음악 등을 피하고 근신하는 날이다. 1955년 이후 이날과 그 다음날인 성토요일에는 미사가 없다.

이날 행하는 현행 전례는 초대교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Etheria). 이날 예식은 (1) 성서 봉독과 기도, 요한의 수난 복음서 낭독. 이 부분은 옛날의 예비자 미사이다. (2) 십자가 경배 예식, 비탄의 노래(Improperia), 삼성송(三聖誦, trisagion, Sanctus), (3) 성목요일 축성한 성체 배령으로 되어 있다. 이전에는 예비 성체 미사(Missa praesanctificatorum)가 있었지만 영성체식으로 대치했다. 이날은 주님의 죽음을 묵상하는 날이므로, 예식은 주님의 죽음 시간인 오후 3시에 시작하며 오후 6시 이후에는 예식을 시작할 수 없다. 이날의 전례색은 전에는 흑색이었으나 1955년 이후 붉은색이며, 성무일도 예식은 16세기 이래로 아침에 행하던 것을 지금은 오후나 저녁으로 옮겼다. 1955년 이전에 성금요일 행하던 심야(深夜) 예식(Tenebrae)은 지금은 성토요일 아침으로 옮겨졌다.

종교개혁 이후 프로테스탄트 교파들이 성금요일 예식을 철폐한 데 대한 반개혁 운동의 일환으로 예수회에서 이날 정오부터 3시까지 3시간 신심행사(Three Hours Services)를 보편화했다. 동방 그리스도 교회에서는 성금요일을 대금요일(Great Friday)이라고 부른다.

대치2동성당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540 (대치동) TEL : 02-565-1994~5
Copyright (C) 대치2동성당.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